[인터뷰] 글로벌 광고 회사 지사장이 말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애드픽

Posted on Posted in Mobile advertising, PRESS
최근 애드픽에 특별한 인플루언서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스페인계 글로벌 모바일 광고 회사 모부시(www.mobusi.com )의 아시아 지사장, 대니한님의 이야기입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애드픽의 매력에 대해 솔직하고 일목요연하게 말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광고 및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은 취업 준비생을 위한 조언도 덧붙이셨는데요. 대니한님의 이야기, 한 번 만나보실래요?    
 

목차 Prologue. 애드픽, 글로벌 광고 회사 아시아 지사장을 만나다. Part1. 대니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말하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모바일 광고의 떨어지는 효율을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 Part2. 대니한, 애드픽을 말하다. –  애드픽, 대한민국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Part3. 대니한, 취업 준비생에게 말하다. – 애드픽은 모바일 광고 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취업 준비에 좋은 훈련의 기회 Epilogue. 마지막으로… – 애드픽이 글로벌 모바일 광고 기업 애드픽으로 성장하길 기대.

 
 

Prologue. 애드픽, 글로벌 광고 회사 아시아 지사장을 만나다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Hola! 반갑습니다! 저는 스페인계 글로벌 모바일 광고 회사 모부시(www.mobusi.com)의 아시아 Big3 마켓인 한국, 중국, 일본을 총괄하고 있는 대니한 지사장 입니다. 모부시(mobusi)는 전 세계 250여개 국가의 광고주와 매체를 기술적으로 연결해주는 애드네트워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미국, 멕시코, 인도 등에 300여명의 직원이 있으며 연매출 1,000억원이 넘는 스페인의 대표적인 모바일광고 회사 입니다.

 
 

Part1. 대니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말하다

모바일 광고회사 지사장으로 바라보는 광고 트렌드는 어떠한가요?

  

 10여년 전 아이폰이 생겨나면서 모바일이란 생활환경이 생겼고, 광고 시장도 전통적인 매체들에서 디지털 특히 모바일 매체로 많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광고 시장의 성장 속도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빨라지고 있으며, 한국은 더욱 더 빠른 것으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구글 등의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업들이 이러한 광고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스페인 기업인 모부시(mobusi)는 물론 미국, 독일, 일본, 중국, 이스라엘, 인도 등의 다양한 국가에서 우수한 모바일 광고 관련 기업들이 많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애드픽 다운로드 : http://appfing.com/4826236

 

모바일 광고가 엄청난 성장을 하고있는 거네요.

 

 네, 그렇죠. 기술 발전으로 인해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으며, 많은 광고들이 우리 생활에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좋은 광고를 보여주고 광고주들이 원하는 성과를 제공하는 것이 모바일 광고의 목적이지만 때로는 사용자들에게 불필요한 광고를 강제로 보여주게 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광고의 효율을 매우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모바일 광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는 어떤 것인가 고민을 하던차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환경에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해당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보고 좋고 나쁜 점을 알려주면 사용자들이 그 내용들을 참고해서 서비스를 이용할지 안 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사용자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될 수 있고 이는 곧 광고 효율의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봅니다.

 

 

 모부시(mobusi)도 인플루언시(www.influensi.net)라는 다른 형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강제적으로 푸쉬하는 광고가 아닌 실제 사용을 해본 영향력 있는 유저의 추천이 광고의 효율을 높인다고 생각 해서 준비 중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떨어지고 있는 모바일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돌파구.

 

앞으로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망은 어떤가요?

 모바일광고 시장이 성장함과 동시에 광고 효율은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광고 시장이 그렇습니다. Big data, Machine Learning 등 다양한 기술들이 발전 되어 정교하게 타겟팅 되었더라도 광고를 보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용자들의 광고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지면 결국 스팸이 될 뿐입니다. 그런 면에서,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후기는 효율이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직접 사용한 후기를 본 사용자들이 직접 검색하고 확인한 후에 앱을 설치할 수 있으니까요.

     
 

Part2. 대니한, 애드픽을 말하다

 

  최근에 애드픽 인플루언서 활동도 시작하셨어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모바일광고 전문가로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제대로 체험하고 이해하기 위해 애드픽에서 인플루언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조금씩 수익이 발생 하는 것을 보니 관심도 점점 더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애드픽을 제가 운영하는 스페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스페인어게인 (www.spainagain.net) 과 개인블로그(www.dannyhan.net)에 실제로 사용 해보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더 테스트를 해 보려고 합니다. 애드픽은 여러가지 요소들이 잘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대한민국 대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서비스, 애드픽!

 

  직접 경험해 본 애드픽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일단, 인플루언서들이 가입하고 이해하기 쉽게 서비스가 이루어져있다는 점과 활동을 재미있게 해 주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들이 적절하게 잘 스며들어 있습니다. 사용자들 간의 노하우 공유, 랭킹, 등급, 후원, 퀘스트 등은 마치 애드픽이라는 또 다른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 상품들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애드픽 앱으로 안내를 해 주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입장에서는 좋은 광고 기회들을 잘 살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고주 보호 차원의 모니터링 활동이 철저한 것 같습니다. 모바일 앱의 클릭 또는 설치만으로도 인플루언서에게 수익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정한 방법으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유혹들이 많은데, 이러한 부분을 사전에 잘 공지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광고주들에게는 안심하고 광고를 진행 할 수 있는 신뢰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들에게 지나친 과장이나 허위의 광고가 나가지 않고 광고주가 원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해주는 것도 우수한 서비스라 생각 합니다.

 
 

Part3. 대니한, 취업준비생에게 말하다.

 

        직접 작성하신 애드픽 리뷰에서 애드픽을 취업 준비에 좋은 훈련의 기회라고 표현해주셨어요. 어떻게 그렇게 생각하게 되셨나요?      

 많은 대학생들과 취업 준비생들이 마케팅과 광고 분야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정작 어떻게 취업을 해야할지 모르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조금이라도 해당 분야의 경력이나 재능을 증명 할 수 있는 사람을 뽑으려고 하는데, 인턴도 경력이 있어야 지원 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은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결과를 안겨 주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들은 모바일광고를 체험하고 공부 해 볼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드픽은 누구나 쉽게 가입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통해서 ‘직접 모바일 앱들을 홍보해 보고, 문제점도 찾아보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모바일 광고 경험을 쌓아본다면 아주 의미 있는 훈련’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모바일 광고회사 취업 시 본인의 활동들에 대해서도 증명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력서에 애드픽 다이아몬드 레벨이라고 작성한다면 모바일광고 회사들이 서로 모셔가려고 하지 않을까요?

 

애드픽은 모바일 광고 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취업 준비에 좋은 훈련의 기회

애드픽이 광고 및 마케팅 관련 경험을 쌓는데 도움이 될 거라는 말씀이군요. 그러면 특히 어떤 점을 훈련할 수 있을까요?  저는 모바일광고 시장이 주식시장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증권회사가 주식 매수자와 매도자를 연결 해 주는 것과 같이 모바일광고 회사는 광고라는 서비스 상품을 사려는 광고주와 팔려고하는 매체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모바일광고도 주식처럼 High Risk High Return이 적용됩니다.  안전한 광고를 하려고 하면 가격이 비싸며 볼륨이 적고, 저렴하고 볼륨을 높이려고 하면 광고의 효율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다이나믹한 모바일광고 시장의 경험을 애드픽을 통해서 미리 할 수 있습니다. 증권회사나 투자사에 취업 하기 전에 모의주식투자를 해 보면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 처럼 모바일 광고 회사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스스로 광고 시장과 모바일 앱 시장의 트렌드와 유저들의 행동들을 공부하기에는 애드픽 만큼 좋은 훈련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애드픽 다운로드 : http://appfing.com/4826236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무조건 해당 앱이 좋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용 해보고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솔직하게 제공해야합니다. 본인 스스로의 신뢰도가 높아지게 되고 이는 결국 영향력을 더 높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팩트에 집중하여 객관성을 잘 유지하는 언론사의 영향력이 늘어나는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Epilogue. 마지막으로…

 

앞으로 기대하는 애드픽의 모습은 어떤가요?

 

 애드픽은 애드픽 사용자들 즉 인플루언서에게 직접 수익 활동을 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공유경제 플랫폼과 비슷합니다. 취업이 힘들고, 직업이 있더라도 수입이 늘지 않는 시대에는 이러한 서비스들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입니다. 애드픽이 한국은 물론 일본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의미있는 결과들을 내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한국과 일본에 그치지 않고, 다른 아시아, 미주, 유럽 등 다양한 시장으로 빠르게 진출하면 좋겠습니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수많은 경쟁자들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늦어지면 해당 시장 전체를 놓칠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문구인 “Think Globally, Act Locally” 처럼 애드픽 서비스가 더 큰 시장으로 나가 지역별 현지화에 성공하여 대한민국을 먹여살리는 대표 기업이 되길 희망합니다.

 

대니한 지사장님은 점점 효율이 떨어지고 있는 모바일 광고 시장의 돌파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말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피로도를 주는 일방적인 광고대신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의 목소리를 높게 산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활동을 직접 경험해보시면서, 광고주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해주는 애드픽의 장점도 높이 평가해주셨습니다.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애드픽 다운로드 : http://appfing.com/4826236
 
 
 
[출처] 오드엠 애드픽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adpicknews/220975978577